□ 2024 강원특별자치도 청소년 사회적경제 소셜 아이디어 한마당 개최 □
“더나은 세상을 향한 우리들의 사회적경제 상상”
2024. 12. 16.(월)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12월 14일(토) 강릉 가톨릭관동대 마리아관에서 ‘2024 강원특별자치도 청소년 사회적경제 소셜 아이디어 한마당’을 개최했다.
◦ 2024 강원특별자치도 청소년 사회적경제 소셜 아이디어 한마당은 ‘더나은 세상을 향한 우리들의 사회적경제 상상’을 주제로 열렸으며, 도교육청이 주최 및 주관하고 강원특별자치도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가 진행했다.
□ 이번 행사는 도내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회적경제의 관점에서 사회나 지역의 문제와 필요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 행사에는 △금병초, 대룡중 연합 1팀 △경포중 1팀 △옥계중 2팀 △유봉여중 4팀 △하슬라중 1팀 △강원생명과학고 1팀 △명륜고 2팀 △북평고 1팀 △한샘고 1팀 △동해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1팀, 총 15팀의 학생과 지도교사가 참석했다.
□ 각 팀이 해결하고자 한 사회 및 지역의 문제로는 △동백꽃 아이들(금병초, 대룡중 연합)-지역 문화유산(김윤적 문학)의 소실 및 오염 △정상(경포중)-다문화 학생 지원 △정은라연(옥계중)-청소년 학업 문제 해결 △창프리크(옥계중)-인구감소, 일자리 부족 △시연이네(유봉여중)-버려지는 옷(유니폼)과 굿즈 문제△히스키디(HSKDY, 유봉여중)-너무 비싼 의족 비용 △렛잇고(유봉여중) 스토킹 범죄 △리오디(LIOHDI, 유봉여중)-학교폭력 피해자가 다시 학교생활에서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는 문제 △하슬라(하슬라중)-강릉의 불편한 교통문제 △푸른 꿈(강원생명과학고)-사회적 약자의 취업 문제 △SH(명륜고)-정신 질환의 사회적 예방과 지원 △해드림(명륜고)-노인 돌봄 서비스 △온새미로(북평고)-늦은 시각 귀가하는 학생들의 교통 불편 △팀명란젓(한샘고)-환경 문제 △코스모스(동해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동해시 인구 감소와 청소년의 안전한 관광 등이 제시되었다.
□ 심사는 사회적경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소셜 미션 △창의성과 혁신성 △성장 가능성의 3영역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시상팀을 선정하였다. △푸른꿈(강원생명과학고)팀이 사회적경제상 △히스키디(유봉여중), SH(명륜고), 리오디(유봉여중)팀이 소셜아이디어상 △시연이네(유봉여중), 청학단(동해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해드림(명륜고), 동백꽃아이들(금금병초, 대룡중 연합), 팀명란젓(한샘고)팀이 한마당상을 받았다. 각 시상팀은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 이름으로 해당 지역 내 소외계층에게 소정의 물품을 전달하게 된다.
□ 박성관 인성생활교육과장은 “학생들에게 지역 사회의 변화와 가치를 만들어가는 학생 주도 실행 중심(Learning by Doing)의 사회적경제 활동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협동과 상생의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사회적기업가정신(Youth Social Entrepreneurship) 함양 교육을 더욱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사진 3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