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악고, 2024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최우수학교 선정 □
“학생맞이 등굣길 하이파이브, 책임규약 만들기 등 회복적 생활교육에 기반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결실”
2024. 12. 16.(월)
□ 설악고등학교(교장 변미영)가 지난 12월 13일,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주관한 ‘2024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공모전’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 이번 공모전은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설악고등학교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교육공동체 책임규약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공모하여 전국 총 110편의 공모작 중 단위학교 부문 최우수상인 시도교육감상 8교에 포함되는 영예를 안았다.
□ 설악고등학교는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 연구회 운영, 학교폭력 사안 조사 시 대화모임 적용, 학생 및 학부모 책임규약(‘존중의 약속’)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존중, 관계, 책임의 덕목이 학교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성공했다.
◦ 특히,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즉시 담당 부서에 신고하고 대화모임을 통해 교육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피해 학생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이외에도 설악고등학교는 아침 교직원들의 등굣길 학생맞이 하이파이브 활동, 감사통장 작성, 생명존중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더욱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가 되어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변미영 교장은 “내년 2월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주간을 활용한 교직원 책임규약 만들기를 통해 안전과 평화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이 더욱 내실있게 운영될 것”이라며 “설악고등학교가 학교폭력이 없는 지역 명문고로 도약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사진 2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