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강원형‘더 나은 작은학교 컨설팅’실시 □
“작은학교 교육력 강화를 통한 학교·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확보”
2025. 3. 17.(월)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오는 4월부터 내실 있는 작은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2025 더 나은 작은학교 컨설팅’을 실시한다.
◦ 도교육청은 작은학교 컨설팅 추진을 위해 ‘작은학교살리기연구소’와 3월 위탁 계약을 체결하였다. 서대식 연구위원을 중심으로 작은학교 근무경험이 많은 교감 11명과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가 한 팀이 되어 상반기 도내 초·중 70교를 찾아갈 예정이다.
□ 도내 재학생 60명 이하 작은학교는 2024년 180교에서 2025년 192교로 12교가 늘어났으며 추후 학생 수 감소로 인해 작은학교 수는 늘어날 전망이다.
◦ 작은학교의 여건에 맞는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도교육청은 ‘더 나은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 운영교 178교와 교육과정 브랜딩 모델학교 10교, 작은 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교 2교를 지원하고 있다.
◦ 올해 하반기에는 △모델학교 1~2년차 운영 현황 △특색있는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 우수사례 △작은학교 적정규모 유지를 위한 공동학구 및 학교광역화 적용 사례 등 작은학교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하반기 ‘2025 더 나은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 성과 공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더 나은 작은학교 컨설팅’은 작은학교 활성화 요인 분석,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의 이해 및 실제, 지역사회 연계 방안 등 작은학교 교육력 향상을 위한 역량 강화지원 특강 및 토의·토론 형식으로 운영된다.
◦ 3월 17일(월) ‘더 나은 작은학교 컨설팅’ 운영을 위한 사전 협의회에서는 작은 학교와 미래교육, 도심형 작은학교 지원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지역별 작은학교 맞춤형 컨설팅 운영방안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 맞춤형 컨설팅을 위해 특강 및 토론 또는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 수업 참관 및 협의, 업무담당자와의 1:1 컨설팅 등 학교가 원하는 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컨설팅 후 필요시 추가 예산을 지원할 수 있어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 탁진원 유초등교육과장은 “지역사회의 중심인 작은학교 교육력 강화를 위해 교직원, 학부모, 지역공동체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작은학교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학교, 교육(지원)청 간 협력적 지원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사진 2매(행사 후 제공).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