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춘천기계공고 3학년 강보원, 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우수상(시도교육감상)’ 수상 □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역량 전국적으로 인정받다”
2025. 7. 1.(화)
□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교장 한재혁)는 전기과 3학년에 재학 중인 강보원 학생과 강원고등학교 2학년 전현준 학생이 함께 결성한 ‘고퍼(Gopher)’ 팀이 교육부가 주최한 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입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 이번 대회는 전국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분석과 서비스 개발 아이디어를 겨루는 대회로,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겨루는 대표적인 교육 데이터 행사이다.
□ 고퍼(Gopher)팀은 파이썬(Python)언어를 활용해 통계적 시계열 예측 기법인 홀트(Holt)의 이중 지수평활법을 적용, 한국 대학 입학자 수의 중단기적 변화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시했다. 이 모델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고등교육 위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교육 정책 수립과 대학 경영 전략 수립에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 강보원 학생은 “데이터 분석으로 교육 문제에 접근한 첫 경험이 뜻깊었으며, 수상을 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전했으며, 전현준 학생은 “서로 다른 학교지만 함께 협업하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어 기쁘다.”라고 밝혔다.
□ 한재혁 교장은 “변화하는 사회 문제에 데이터를 통해 응답한 학생들의 도전 정신이 자랑스럽다.”라며, “타교 학생과의 협업을 통해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역량을 함께 키워나간 점에 박수를 보낸다.”라고 말했다.
붙임 사진 2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