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더 나은 작은학교’상반기 정책 평가회 실시 □
“작은학교 교육력 강화를 통한 학교·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확보”
2025. 7. 7.(월)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오는 7. 6.(일) ~ 7. 7.(월), 한국교과서협회연수원에서 ‘2025 더 나은 작은학교 상반기 정책 평가회’를 실시한다.
◦ 도내 재학생 60명 이하 작은학교는 2024년 180교에서 2025년 192교로 12교가 늘어났으며, 100명 이하 초등학교 수(238교)는 전체 초등학교의 70% 수준으로, 추후 학생 수 감소로 인해 작은학교 수는 늘어날 전망이다.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저출생 고령화 시대, 작은학교의 장점을 살려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작은학교’를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한 특색있는 작은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더 나은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 운영교 178교와 교육과정 브랜딩 모델학교 10교,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교 2교를 지원하고 있다.
◦ 또한 작은학교 교육력 강화 및 역량강화를 위한 ‘더 나은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 컨설팅’ 사업을 진행해 왔다. 컨설팅 추진을 위해 ‘작은학교살리기연구소’와 3월 위탁 계약을 체결하였고, 서대식 연구위원을 중심으로 작은학교 근무경험이 많은 교감 11명과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가 한 팀이 되어 상반기 도내 초·중 40교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 △모델학교 1~2년차 운영 현황 파악, △특색있는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 우수사례 분석, △작은학교 적정규모 유지를 위한 공동학구 및 학교광역화 적용 사례 등 실질적인 자료들을 수집하여 하반기 ‘2025 더 나은 작은학교 교육과정 브랜딩’ 성과 공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7. 6.(일) ~ 7. 7.(월) ‘2025 더 나은 작은학교 컨설팅 상반기 평가회’에서는 작은 학교와 미래교육, 도심형 작은학교 지원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지역별 작은학교 맞춤형 컨설팅을 위한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컨설턴트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 탁진원 유초등교육과장은 “지역사회의 중심인 작은학교 교육력 강화를 위해 교직원, 학부모, 지역공동체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작은학교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학교, 교육(지원)청 간 협력적 지원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사진 2매(행사 후 제공).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