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가상징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가상징 알아보기국가상징 알아보기

보도자료

장성여자고등학교, 교육과정 박람회·자율적 교육과정 주간 및

진로 멘토 특강 운영으로 진로 설계 지원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맞춤형 과목 선택지원... 교과 멘토링·시범 강의로 실질적 도움

2025. 7. 10.(목)

 

 

장성여자고등학교(교장 김옥)630()부터 711()까지 ‘2025학년도 교육과정 박람회 주간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와 연계하여 오는 714()부터 829()까지 진로 멘토 특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를 지원하고, 교육공동체의 교육과정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2025학년도 교육과정 박람회 주간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교과서 전시 학업계획서 작성 교육과정 박람회 시범 강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74() 개최된 박람회에서는 2학년 멘토가 1학년을 대상으로 19개 부스를, 3학년 멘토가 2학년을 대상으로 21개 부스를 운영해 실질적인 정보와 생생한 경험을 공유했다.

  3학년 선택과목 17개에 대한 시범 강의는 교사 또는 3학년 멘토가 직접 진행해 학생들이 과목 내용을 사전에 체험하고 학업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왔다.

 

714일부터 운영 예정인 진로 멘토 특강에는 장성여고 졸업생이 멘토로 참여해 재학생에게 진학 동기를 부여하고 전공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멘토들은 생활기록부 작성 사례, 대학 생활 소개, 전공 안내 등 실질적인 내용을 공유하고, 진로와 연계한 교내 활동 주제를 함께 탐색하며 자기 주도적 진로 설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학생 맞춤형 자율적 교육과정은 2()부터 11()까지 운영되며, 학생들은 진로 및 주제 중심 프로젝트 미래 사회 대비 과제 대학 연계 전공 체험 등 심화 학습을 진행한다.

  11()에는 2, 3학년 상위 5개 팀이 참여하는 학술제를 개최해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하고 학습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학생 생활기록부 설계에도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다.

 

박람회에 참여한 김지효(장성여자고등학교 2학년) 학생은 선배들의 조언과 시범 강의를 통해 선택과목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고, 진로 설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라며, “특히 시범강의를 통해 궁금했던 과목의 분위기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옥 교장은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진로 설계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교육 환경과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사진 3. .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