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성여자고등학교, 교육과정 박람회·자율적 교육과정 주간 및
진로 멘토 특강 운영으로 진로 설계 지원 □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맞춤형 과목 선택지원... 교과 멘토링·시범 강의로 실질적 도움”
2025. 7. 10.(목)
□ 장성여자고등학교(교장 김옥)는 6월 30일(월)부터 7월 11일(금)까지 ‘2025학년도 교육과정 박람회 주간’과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와 연계하여 오는 7월 14일(월)부터 8월 29일(금)까지 ‘진로 멘토 특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를 지원하고, 교육공동체의 교육과정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 ‘2025학년도 교육과정 박람회 주간’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교과서 전시 △학업계획서 작성 △교육과정 박람회 △시범 강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 7월 4일(금) 개최된 박람회에서는 2학년 멘토가 1학년을 대상으로 19개 부스를, 3학년 멘토가 2학년을 대상으로 21개 부스를 운영해 실질적인 정보와 생생한 경험을 공유했다.
◦ 3학년 선택과목 17개에 대한 시범 강의는 교사 또는 3학년 멘토가 직접 진행해 학생들이 과목 내용을 사전에 체험하고 학업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왔다.
□ 7월 14일부터 운영 예정인 ‘진로 멘토 특강’에는 장성여고 졸업생이 멘토로 참여해 재학생에게 진학 동기를 부여하고 전공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 멘토들은 생활기록부 작성 사례, 대학 생활 소개, 전공 안내 등 실질적인 내용을 공유하고, 진로와 연계한 교내 활동 주제를 함께 탐색하며 자기 주도적 진로 설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 학생 맞춤형 자율적 교육과정은 2일(수)부터 11일(금)까지 운영되며, 학생들은 △진로 및 주제 중심 프로젝트 △미래 사회 대비 과제 △대학 연계 전공 체험 등 심화 학습을 진행한다.
◦ 11일(금)에는 2, 3학년 상위 5개 팀이 참여하는 ‘학술제’를 개최해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하고 학습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학생 생활기록부 설계에도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다.
□ 박람회에 참여한 김지효(장성여자고등학교 2학년) 학생은 “선배들의 조언과 시범 강의를 통해 선택과목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고, 진로 설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라며, “특히 시범강의를 통해 궁금했던 과목의 분위기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 김옥 교장은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진로 설계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교육 환경과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사진 3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