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관리감독자 역할 강화로 산업재해 예방에 앞장 □
“연간 4회, 사례 중심 교육으로 관리감독자 안전 역량 강화”
2025. 10. 1.(수)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9월 30일(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원에서 공립학교장 및 기관장 156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 관리감독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어 10월 23일(목)에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추가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 이번 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법정 교육으로,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목표로 마련되었다.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중대재해 및 산업재해에 따라 관리감독자의 책임과 역할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 교육은 상반기에 4월 15일(화), 29일(화) 총 2회 실시됐으며, 하반기에도 9월과 10월 중 2차례 운영되어 회당 8시간씩, 연간 총 4회 실시될 예정이다.
◦ 주요 내용은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상 관리감독자의 의무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자의 역할 △유해화학물질과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리 등 현장 실무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 김명복 안전복지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관리감독자들의 안전관리 역량이 더욱 향상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현장 중심의 지원을 통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문화가 학교현장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사진 2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