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산초, 2025 모산 통계 체험의 날 개최 □
“생활 속 통계로 배우는 비판적 사고와 데이터 분석 경험”
2025. 10. 1.(수)
□ 통계청의 지정을 받아 통계선도학교를 운영 중인 모산초등학교(교장 박춘옥)는 9월 30일(화) 전교생을 대상으로 ‘2025 모산 통계 체험의 날’을 실시했다.
□ 이번 행사는 생활 속 자료와 통계를 활용하여 분석·해석·예측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을 기르고 비판적 사고 역량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두었다.
□ 체험은 교실 네 곳에서 동시에 운영되었으며, 학생들은 4개 그룹으로 나뉘어 순환 방식으로 참여하였다. 각 체험은 약 20분 내외로 진행되었고, 모든 체험을 마친 학생들은 부스별 확인 도장을 받은 뒤 기념품을 수령하였다.
◦ ‘반려동물로 알아보는 통계와 도표’ 활동에서는 통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반려동물 관련 자료를 도표로 정리하며 퀴즈로 학습을 심화하였다.
◦ ‘그래프로 알아보는 이름’에서는 신생아 이름 통계와 학생들의 이름을 비교·분석하며 데이터를 시각화하였다.
◦ ‘학교 안전사고 통계 O/X퀴즈’는 퀴즈 형식으로 실제 학교 안전사고 통계를 확인하며 안전의식을 높였다.
◦ ‘우리가 바로 데이터 분석가!’ 활동에서는 과자·라면 선호도 투표와 판매량 추측 퀴즈를 통해 표본과 모집단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혔다.
□ 이번 행사는 통계를 단순한 숫자가 아닌 세상을 바라보는 창으로 이해하도록 이끌었으며,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통계의 가치를 느끼고 스스로 사고하며 협력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 모산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삶과 밀접한 주제를 활용한 통계 수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사진 4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