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가상징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가상징 알아보기국가상징 알아보기

보도자료

춘천고등학교, 2025 8회 학생독립운동 113초 영화제 우수상수상

 

상록회의 정신, 영상으로 되살아나다

2025. 10. 15.(수)

 

 

춘천고등학교(교장 이상철)2025 8회 학생독립운동 113초 영화제에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록회 이야기작품으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영화제는 학생들이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청소년의 시선으로 자유와 정의의 가치를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국가보훈부 및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주관하여 전국 단위로 개최되고 있다.

 

수상작인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록회 이야기는 춘천고 상록회 사건을 모티프로 하여, 불의 앞에 굴하지 않았던 선배들의 용기와 정의로운 정신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학생들은 직접 대본을 집필하고 촬영과 편집 전 과정을 주도하였으며, 짧은 113초 속에 정의·용기·공동체 의식이라는 상록회의 핵심 가치를 함축적으로 담아냈다.

 

특히 작품은 세대를 잇는 이야기 구조를 통해 과거의 항일운동과 현재의 청소년을 연결하고, 상록회가 남긴 역사적 의미를 생생하게 전달했다. 당시 만수당 사건과 독립운동의 맥락을 탐구하며, 단순한 사건 재현을 넘어 오늘날에도 유효한 불의에 맞서는 정의의 용기를 영상미로 표현한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학생들은 우리 학교의 역사 속에 담긴 선배들의 용기를 영상으로 되살리며, 정의롭고 자랑스러운 삶을 살아가겠다는 다짐을 담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생들을 지도한 박상배 교사는 학생들이 학교의 역사와 독립운동의 의미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앞으로도 춘천고는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배우고 표현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사진 2(행사 후 제공). .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