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과학고 동아리, 자체 제작 로켓 발사 □
“로켓 제작에서 발사까지, 22명의 고등학생이 이룬 값진 성공”
2025. 11. 11.(화)
□ 강원과학고등학교(교장 이경애) 학생들은 11월 7일(금), 전라남도 고흥군에위치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직접 제작한 고체연료 로켓을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
◦ 로켓 제작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모인 22명의 학생들은 약 1년에 걸쳐 발사체 구조, 추진제, 낙하산 시스템 등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와 수차례의 시행착오를 거쳐 로켓을 완성하였다.
◦ 이들이 제작한 로켓은 J class 수준의 KNSB 연료 기반 고체연료 로켓으로, 기압·고도·습도·온도·가속도 등의 비행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계측 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 이날 로켓 발사는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두 로켓 모두 목표 도달 고도인 상공 300m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연료 점화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발사에 필요한 충분한 추력이 확보되어 수직 상공으로의 비행에는 성공하였다.
◦ 학생들은 강원도에서 전남 고흥군까지 이동해 로켓 발사에 적합한 저위도 지역을 직접 찾아보는 한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사용 허가를 받기까지의 과정도 스스로 경험하였다.
◦ 이번 발사 시험은 항공우주 및 물리공학 분야를 꿈꾸는 강원과학고 로켓 동아리 학생들에게 실제 연구와 실험 과정을 체험하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다.
□ 이경애 교장은 “작년 선배들의 고도 300m 로켓 발사 성공에 이어, 후배들이 여러 차례의 시도 끝에 스스로 설계·제작한 장거리 비행 발사체를 실제로 발사하는 데 성공한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교육과정과 연계한 과학동아리를 적극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과학 연구에 참여하는 기회를 확대하고, 동아리 활동이 실질적인 연구와 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사진 3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