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교육도서관, 2025년‘블라인드 북 특별대출’운영 □
“책 키워드로 고르는 이색 독서 행사”
2025. 11. 12.(수)
□ 동해교육도서관(관장 안은희)은 11월 14일(금)부터 12월 20일(토)까지 각 자료실에서 ‘블라인드 북 특별대출’ 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도서의 제목과 표지를 가린 채, 도서별 키워드만을 단서로 책을 선택하는 이색 독서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마련됐다.
□ ‘블라인드 북’은 책의 내용이나 제목을 알 수 없도록 포장한 뒤, 포장지에 핵심 키워드를 적어 제공하는 도서이다. 도서관에서는 이러한 블라인드 북을 책 추천 서비스의 하나로 운영하며, 이용자는 포장지에 적힌 키워드만 보고 원하는 책을 선택할 수 있다.
□ 책에 대한 제한된 정보만 보고 선택하게 되므로, 평소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하던 시민에게는 좋은 책을 소개받는 기회가 되고, 평소 독서를 즐기는 시민에게는 고정된 독서 취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책을 만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행사는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며, 12가지 주제로 구성된 144권의 도서를 준비했다. 이 가운데 일반도서 84권, 아동도서 60권을 구분해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연령과 관심사를 반영했다.
□ 도서관 관계자는 “책 표지나 제목이 아닌 키워드로 책을 고르는 즐거움을 통해 새로운 독서 경험을 제공하고, 이용자들이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 홍보자료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