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가상징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가상징 알아보기국가상징 알아보기

보도자료

한국소방마이스터고, 16회 전국 마이스터고 제전 영마이스터 학술제 대상 수상

 

“S.A.F.E.,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영예

2025. 11. 12.(수)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이명신)11()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미래기술관에서 열린 제16회 전국 마이스터고등학교 제전 영마이스터 학술제에서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국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장협의회가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했으며, 전국 57개 마이스터고 가운데 38개교가 참여해 52개 작품을 출품했다.


올해 학술제는 정보기술(IT)·소프트웨어(SW) 기계·자동차·항공·조선·철강 전기·전자·메카트로닉스 에너지·화학·생명물류 농수산·식품·해양·바이오 등 5개 분야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학교에서 수행한 프로젝트와 산업 현장 기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미래 산업을 선도할 다양한 작품을 선보였다.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 소방안전관리과 2학년으로 구성된 팀 ‘S.A.F.E. (Students for Advanced Fire Engineering)’는 정보기술(IT)·소프트웨어(SW) 분야에 작품을 출품해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 팀은 화재 현장에서 발생하는 건물 붕괴를 사전에 예측하여 소방관의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광섬유 격자(FBG) 센서와 멀티모달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활용하여 구조물의 변형률과 온도 변화를 실시간 감지하는 시스템을 제작하여 출품하였다.


팀 대표학생은 이번 학술제를 계기로 소방관과 시민의 인명피해를 최소하는 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소방기술인의 자세를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명신 교장은 개교 이후 처음 참가한 학술제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들이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소방기술 발전을 위한 학생들의 프로젝트 연구를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열린 영마이스터 예술제에서는 한국소방마이스터고 밴드 플래시오버15개 팀 가운데 관객들의 가장 큰 호응을 얻어 최고 인기상을 수상했다.

 

붙임 사진 2. .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