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가상징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가상징 알아보기국가상징 알아보기

보도자료

2025 청소년 사회참여 나눔공유회 청소년 온(ON) 강원’ 개최

청소년이 직접 지역 문제를 설계하고 해결해 보게 함으로써 변화의 주인공으로 성장하는 강원 학생 양성

2025. 11. 17.(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1115() 원주전통산업진흥센터 컨벤션홀에서 초··고 청소년 11개 팀, 지도교사, 청소년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청소년사회참여프로젝트 나눔공유회를 개최했다.

  나눔공유회는 강원지역 청소년들이 지역 사회 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기획·실행·제안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한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청소년 사회참여 프로젝트는 청소년이 변화의 당사자임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구조로 기획되었으며, 환경, 의료, 도시배치, 자원순환 등 지역의 실제 현안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발표되었다. 또한 모든 아이디어는 내가 사는 지역에서 실제로 바꿀 수 있는 것을 원칙으로 설계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프로그램은 청소년 간 질문·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팀별 결과 공유 청소년 사회참여 선배 강연 휴먼빙고 네트워킹 행복인형 키링 만들기 등 청소년의 자율성과 교류를 강조한 구성으로 운영돼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우리가 작은 보고서를 쓴 게 아니라, 역 사회의 미래를 바꾸는 첫 문장을 직접 썼다는 느낌이었다내가 생각하는 변화가 실제 정책과 연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올해 공유회는 발표 이후 단순한 평가를 넘어 ‘7글자 피드백 방식을 도입하여 청소년이 서로의 시도에 간결하면서도 함축적인 메시지를 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는 행사 마무리 단계까지 청소년의 언어와 참여 문화를 반영한 사례로 주목된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이번 공유회를 기점으로 2026년부터 팀의 제안 중 일부를 실제 지역 정책검토 테이블, 청소년 자치 의제 제안 프로세스와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양희 늘봄학교팀장은 청소년이 직접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민주성·사회성·실천성이 함께 성장했다결과보다 과정이 핵심이라는 점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매우 큰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붙임 사진 2. .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